파라미타칼리지

동국대학교교양융합교육원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참사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부속교육기관

학사지도 칼럼

대학생활의 첫 출발. 두려움 보다는 희망과 용기로부터!
등록일
2020-05-27
작성자
사이트매니저
조회수
142

동국대에 입학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졸업 시즌 2월이 가고 새로운 시작 3월이 시작되었습니다. 우리에게 3월은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시기인 것 같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15학번 여러분들을 맞이하는 마음으로 3월을 손꼽아 기다렸고 새내기 여러분들의 마음은 새로운 시작에 대한 기대감과 대학 생활에 대한 낭만과 아름다움으로 가득 차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신입생 환영회, 동아리 그리고 대학생활을 더욱 행복하고 아름답게 만들어 줄 이성교제 등으로 대학의 모습을 동경하는 마음이 더 클 것으로 생각됩니다.


 대학은 여러분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학문적 진리를 추구하는 지성의 보루로서의 공간이면서 자기 발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기도 합니다. 대학에서의 공부는 교양, 전공과 같은 지식을 배우면서 미래를 위해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 및 능력을 습득하는 곳입니다. 또한 학과활동, 동아리 등과 같은 다양한 공동체 생활을 하면서 나 개인보다는 공동체에 대한 행복과 소중함을 배울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와 같이 대학은 자유와 책임감이 함께 공존하는 곳입니다. 청소년이라는 울타리에서 벗어나 완벽한 자유에 따른 책임을 스스로 감당해야 하는 시기이면서 우리 젊음의 청춘을 만끽할 수 있는 최고의 공간이기도 합니다. 대학은 자유와 책임감이 함께 공존하기 때문에 보람되고 알찬 대학생활을 잘 보내기 위해서는 대학생활에 대한 목표와 시간계획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만일 뚜렷한 목표와 시간에 대한 계획이 없다면 대학 4년이라는 시간은 자신의 역량을 쌓아가는 공간이기 보다는 시간만 낭비하는 공간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학은 공부만 하는 공간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놀고 즐기기만 하는 공간도 아닙니다. 대학은  입학 후 졸업할 때까지 자기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노력의 결과는 달라집니다. 자기관리란,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 과정에서 빗나가기 쉬운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관리하여 보다 바람직한 결과를 만들 수 있도록 자신을 통제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멋진 대학생활을 잘 하기 위해서는 자기의 가치를 이해하고 자신의 자질이나 능력을 향상시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대학생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신의 삶에 대한 가치를 중요시하고, 그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비전과 목표, 그리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시간 관리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비전 달성을 위해서는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무엇보다 행동으로 옮길 수 있어야 합니다. 비전이 삶의 목적지라면, 목표는 그 목적지에 도착하기 위해 들러야 하는 정거장이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시간 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시간은 그 자체만으로도 가치가 있는 것이지만, 그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 하는 것은 가치는 대학생활의 성패와 직결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인생에서 대학생활은 새로운 시작입니다. 대학생활하면서 자신의 노력에 따라 미래는 얼마든지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래는 현재 우리가 무엇을 하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새로운 마음가짐과 목표의식 그대로 열심히 대학생활을 펼친다면 동국인 으로서의 멋진 대학생활을 잘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파라미타칼리지 학사지도교수 강성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