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미타칼리지

동국대학교교양융합교육원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참사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부속교육기관

학사지도 칼럼

중간고사를 맞으며
등록일
2020-05-27
작성자
사이트매니저
조회수
177


소년은 늙기 쉬우나 학문은 이루기 어렵다 少年易老學難成(소년이로학난성)

순간순간의 세월 헛되이 보내지 마라      一寸光陰不可輕(일촌광음불가경)

연못가 봄풀 채 꿈도 깨기 전에            未覺池塘春草夢(미각지당춘초몽)

계단 앞 오동잎 가을을 알린다             階前梧葉已秋聲(계전오엽이추성)

                                             -주희(朱熹), 권학문(勸學文)- 

  

여름방학이 끝나고 2학기 학업을 시작한지 어제 같은데, 원효관 중정의 오동잎은 한잎 두잎 물들어 가을을 알립니다. 15학번 여러분! 2학기 대학생활은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습니까? 1학기에 비해 더 보람된 날들을 보내고 있습니까? 


지난 1학기 그리고 여름방학은 정신없이 지나갔으리라 생각합니다. 대학생활과 대학공부에 적응하면서 성인으로 독립된 자기생활을 영위하느라 바빴던 시기였겠지요. 여러분! 지난학기에 받은 본인의 성적에는 만족하십니까? 물론 대학 1학년 성적이 인생 전체를 관통하거나 결정짓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대학공부에서 최초의 기준이 되었다는 점에서는 나름의 가치를 지닌다고 생각합니다. 2학기 중간고사는 대학생이 되어 최초로 몸소 체득한 1학기 성적 결과에 따라 학업을 계획하고 실천하여, 각자의 목표치를 달성해야하는 첫 번째 과정입니다. 


1학년 2학기 중간고사를 충실히 준비하여 1학년 생활을 성공적으로 이끈 여러분들의 선배들이 많이 있습니다. 어떤 선배는 원하던 ROTC에 합격했고, 또 어떤 선배는 교직이수자로 선발되기도 했습니다. 15학번 여러분! 여러분들도 계획이 있으시죠? 선배들처럼 중간고사를 잘 준비하면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천리 길도 한걸음부터 시작된다(千里行始足下)는 말도 있습니다. 모든 계획은 현재에 충실할 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여러분! 원하는 계획을 실천하고자 한다면 현재 학교생활의 기본을 지키십시오. 그리고 당장 코앞에 닥친 중간고사에 집중하십시오. 


 그렇다면 중간고사를 잘 준비하는 방법은 무엇이겠습니까? 첫 번째는 출석입니다. 그 다음은 수업에서 교수님의 말씀을 집중해서 듣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날마다 공부내용을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서술하는 습관입니다. 그래야만이 내가 준비한 내용을 정확하고 적절하게 표현한 답안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글 첫머리 중국 송나라 주자(朱子)의 학업을 권장하는 시구가 말하듯이 학문은 이루기가 어렵고, 시간은 빨리 지나갑니다. 15학번 여러분! 유혹에 흔들리지 말고 순간순간 학업에 집중하는 것이 청춘의 가치를 발휘하는 것임을 잊지 맙시다.  


파라미타칼리지 학사지도교수  최경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