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미타칼리지

동국대학교교양융합교육원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참사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부속교육기관

학사지도 칼럼

대학생활에 대한 로드맵을 그려라!
등록일
2020-05-27
작성자
사이트매니저
조회수
455


대학생활에 대한 로드맵을 그려라! 모든 것이 달라질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선택하지 못한 것을 아쉬워하고 그리워합니다. 이미 지나간 일을 안타깝게 생각하는 것은 인지상정입니다. 특히 대학에 입학할 때 자신의 적성과 소질 그리고 능력을 고려하기 보다는 ‘부모님께서 추천하는 대학 및 전공’, ‘내신 또는 수능 성적’에 맞춰서 입학할 경우 많은 후회를 하곤 합니다. 우리는 왜~ 대학에 오는 걸까요? 대학은 자신의 인생에서 새로운 발돋움을 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면서, 자신의 삶의 의미를 깨우치고 사회와 공동체의 참뜻을 알게 해주는 좋은 기관입니다.


  대학생활은 자신이 누구인지, 앞으로 무엇을 위해 살 것인 지 자유롭게 탐색하고 자신을 알아가는 중요한 시간입니다. 즉, 대학의 본질은 자유로운 삶의 인생을 생각 할 수 있는 기회의 장입니다. 4년 이라는 대학생활은 누구에게나 주어지지만 어떻게 시간을 계획하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가치는 달라집니다. 특히, 대학생활에서의 1학년은 4년을 시작하는 첫 걸음이자 대학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자신에 대한 미래의 청사진을 그려보고 정확한 자기분석을 통해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어떤 일을 할 것인지에 대하여 시작하는 그 첫 번째 단계입니다.


  신입생이 된지 얼마 되지 않은 지금,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하기 위해 제대로 된 목표를 갖고 있는지 아니면 목표를 세울 계획이 있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목표 없이는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으며 목표 없이 사는 삶은 나침반 없이 바다를 항해하는 것과 같습니다. 


  대학생활 동안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무엇일까요? 바로 대학생활을 하는 동안 비전과 목표를 수립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경로를 찾는 것입니다. 대학생활의 목표와 달성과정을 찾아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대학생활 로드맵(roadmap)을 그려보는 것입니다. 대학생활 로드맵이란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하기 위한 단계적 연도별 실천계획을 의미합니다. 체계적으로 잘 구성된 대학생활 로드맵도 중요하지만 로드맵을 그리면서 갖는 호기심과 관심은 대학생활에 긍정적인 동기로 작용할 것입니다.


  대학생활 로드맵을 그리기 위해서는 우선 비전과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목표를 갖는 것은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며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하기 위한 중요한 열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목표가 명확해지면 대학생활에 대한 모든 것이 달라집니다. 목표는 사람이 만들지만 일단 목표가 만들어 지면 목표가 사람을 이끌기 때문이다. 


  나의 하루의 시작은 잠자기 5분전이고 일주일의 시작은 일요일 오후입니다. 이 의미는 무엇일까요? 바로 목표를 세우기 위한 시간을 갖는 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학생활하면서 꼭! 이루고 싶은 꿈을 한 가지 그려보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한 목표를 세워보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생각해봅시다. 


  누구나 대학생활에 대한 꿈을 꾸지만 실천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다소 시간이 걸리고 갈팡질팡 할 수 있지만 꾸준히 노력한다면 결국 원했던 것을 이룰 수 있을 것이고 변화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도 늦지 않았습니다. 늦었다고 할 때가 가장 빠르다고 생각합니다.


- 파라미타칼리지 학사지도교수 강성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