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미타칼리지

동국대학교교양융합교육원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참사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부속교육기관

커뮤니티

공지사항

2023학년도 교양교육과정 개편을 위한 신규 교양교과목 공모제 시행 안내
등록일
2022-07-05
작성자
교양융합교육원
조회수
496

2023학년도 교양교육과정 개편을 위한 신규 교양교과목 공모제를 다음과 같이 시행하오니 관심 있는 교강사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1. 신규 교양 교과목 공모제 개요

구분

내용

목적

교양교육과정에 대한 교내/외 수요분석을 바탕으로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교과목 개발 및 운영

공모영역

교양교육 영역

신청자격

WISE캠퍼스 전임교원, 비전임교원, 강사 (, 2023학년도에 공모신청 강의가 가능해야 함)

적용시기

2023학년도 교양교육과정에 반영

신청기한

2022.08.12.()까지 붙임 신청서 작성 후 제출

교강사는 소속 학과사무실로 제출하고 학과사무실에서 신청서 취합 후 그룹웨어 메일로 제출(수신자 : 전우호)

공모지원

자격인정

기존 개설이력이 없는 신규 개설 교과목

평가항목

정성평가(100)

- 수요반영(20), 교양교육 적합성(30), 핵심역량 개발 반영(10), 역량기반 강좌운영(40)

가산점(최대 5) 각 항목별 최대 2

- 핵심역량 중 직무역량 개발을 위한 교과목 (디지털역량, 자비실천역량)

- 학문분야 학생수요 반영 교과목 (세부 영역이 심리, 과학, 예술, 문화)

- 교수법 다양화 교과목 (ex. Flipped Learning, PBL, co-teaching )

- 원격(이러닝)교과목

개설희망

주제 관련

학생 의견

- 실생활과 연계된 금융관련(부동산, 제테크 등) 교과 / 웹문예(웹툰, 웹소설 등), 디자인 및 미디어

관련 교과

- 미래사회(메타버스, ICT,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관련 교과 / 우주 및 천체 관련 교과

유의사항

교양교과목을 전문 학문적 성격이 약한 시민생활적 교양을 위한 교과목으로 잘못 인식하여 일반인이 취미나 일상생활의 필요에서 관심을 갖게 되는 것, 혹은 시사성이 있는 주제를 적절히 다루는 손쉽게 들을 수 있는 성격의 교과목 지양

기존에 이미 개설된 교양교과목과 유사성 및 중복성이 있는 교과목은 교양교육의 다양화 및 학생들의 교양교과목 선택권을 저해하므로 반드시 기존 교양교과목 내용을 확인 후 신청

(참고자료 : 결재문서 붙임 교양교육과정 개설 현황 및 강좌요목서)

신청서 양식에 첨부된 신청서 작성 방법을 반드시 확인 후 작성

2. 교양교육 영역별 공모 규모

영역

공모규모()

비고(정책교과목)

정책

일반

1영역

(문학/역사/철학/종교)

3

3

<<정책분야>> 영역은 교과목의 성격에 맞게 선택하여 신청 가능

1.대학혁신사업 연계

선정 시 교과목 개발 연구비 과목당 100만원 지급

[혁신]국가 및 사회적 난제 해결 관련 교과목(1)

- <붙임1 별첨 참조>39개 난제와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

[혁신]지속개발가능목표(SDGs)관련 교과목(1)

- <붙임1 별첨 참조>17개의 국제사회의 지속가능개발을 위한 목표와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

2.지역사회 연계 분야 (1개 교과목)

- 예시 : 지역의 역사, 문화, 산업 관련 주제

2영역

(정치/경제/사회/심리)

2

3영역

(과학/기술/생명)

4

4영역

(예술/문화)

4

3

13

최종 선정 규모는 공모신청 교과목 수 및 평가결과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대학혁신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될 경우 12월말 까지 연구 결과물 제출 후 결과물 평가를 통해 연구비 지급 예정

3. 추진일정

일정

내용

~2022.08.12()

신규 교양교과목 공모 신청서 접수

2022.09

신규 교양교과목 공모 선정 결과 보고 및 안내

2022.10 ~ 11

2023학년도 교양교육과정 반영

2022.12월 말

대학혁신지원사업 공모 선정 교과목의 경우 연구 결과물 제출 (강의계획서 및 교안)

 

 

붙임 1. 신규 교양교과목 공모 신청서(양식) 1

        2. 2022학년도 학업이수가이드(교양) 1(다운로드 : http://naver.me/F2wzKmN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