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미타칼리지

동국대학교교양융합교육원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참사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부속교육기관

자유전공학부

공지사항

[혁신] 2020학년도 2학기 학과 비교과 프로그램 안내
등록일
2020-09-02
작성자
파라미타칼리지
조회수
57

 

「2020학년도 2학기 학과 참사람 비교과 프로그램 」안내

 

가. 신청기간 : 2020년 9월 1일(화) ~ 2020년 9월 31일(수)

                   *프로그램별 신청기간이 다를 수 있음

나. 신청방법 : uDRIMS > D-CAD

다. 신청대상 : 본교 재학생

라. 2020학년도 2학기 학과 비교과 프로그램 목록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고 )

 

NO

세부과정명

운영부서

지도교수

관리자

목적및목표

1

꺠달음을 향한 플래시 

불교학부

김성철

2393

2주에 한번 5~7 내외의 동영상 제작
 불교에 대해 모르는 현대인이 이해하기 쉽고 친근한 동영상 제작
  
 평소에 직접 말씀을 나누기 어려운 스님들과 소통할  있는 장을 만든다.

2

아난다

불교학부

윤영해

2393

 불교학부 1학년 학생들의 학업 적응을 돕고 전공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멘토링 활동
 응용불교의 실천모색

3

불동 파이어 

불교아동보육학과

이영림(범우)


2508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실제 상담현장에서 청소년상담자의 역할을 안다.
 
 과목별로 주요항목  세부항목의 내용을 숙지하고내용 키워드 모음집’을 
구성한다
 효율적으로 일상에서 학습할  있도록 각자가 작성한 포켓 노트를 하나로 묶어
핵심요약 노트를 만들어 나눈다.

4

취업 스터디 

불교아동보육학과

민희정(혜주)

2508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고, 서로에게 멘토와 멘티가 되어 취업을 위해 함께 공부하고 노력한다.

5

가야금병창 멘토링 

한국음악과

김응기(법현)

2719

 개인 실력뿐만 아니라 단체 무대 위의 역량을 높일  있다.
 
 파트 연습을 통해 새로운 곡에 대한 해석의 이해도를 높일  있다 

6

민요 멘토링

한국음악과

김응기(법현)

 

2719

 

 합창능력 향상을 증진시켜준다.
 전공능력  다양한 민요를 학습한다.

7

아쟁 멘토링 

한국음악과

윤소희

 

2719

 

 그룹 스터디 활동으로 단합력과 실력을 향상

8

판소리 멘토링 

한국음악과

김응기(법현)

 

2719

 

 남도민요를 통하여 개인 실력을 향상 시킬  있다.
 그룹스터디를 통하여 남도민요를 배운  2곡을 최종적으로 완성 시킨다.

9

새내기 창작 교실(제5회)

국어국문학전공

박노현

2119

국어국문학을 전공하는 1학년들의 문예창작 역량을 다지기 위한 기초 학습
경주에서 4년간의 대학생활을 알차게 영위할 수 있게끔 하기 위한 적응 훈련
지역/학교/학과/전공에 대한 애착과 긍지를 부여하는 공동체 마인드 형성

10

영화교실
(영화로 읽는 한국/현대/사회)

국어국문학전공

박노현

 

2119

 

국어국문학과 학생들의 극문학 분야에 대한 창의적 역량 고취
전공과 관련된 영상문화콘텐츠 분야의 직무 역량 고취
한국 대중문화의 주요 콘텐츠인 영화의 창작/비평을 위한 방과 후 학습 

11

문학독서토론 

국어국문학전공

오태영

 

2119

 

 문학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독해하고, 토론을 위한 화제를 도출할  있는 역량을 강화한다.
1:1, 1:, : 방식의 토론을 수행하는 것을 통해 자신의 입장과 관점을 논리적으로 피력할  있는 능력을 구비한다.

12

인문 브레인 스토밍 활용 

국어국문학전공

오태영

 

2119

 

 인문학 전공자로서의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증진
 분과 단위별 학문적 폐쇄성을 극복할  있는 인문학적 상상력 함양

13

한문 강독 기초반

국사학전공

박광연

2465

 한문 강독 능력을 향상시킬  있다.
<삼국사기강독> <삼국유사강독> 강의의 적응력을 높인다.

14

역사교육의 미래 

국사학전공

박광연

 

2465

 

 졸업  단기간에 역사과 임용고시 1 합격을 목표를 한다.
1 시험의 80% 전공이고, 전공 가운데 한국사 비중이 높다. 1학기에 이어 한국사 심화 학습을 진행하고자 한다

15

국사학과학술모임

국사학전공

박광연

 

2465

 

학과 학우들의 지식 능력배양과 토론 능력을 갖추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시대가 지향하는 역사학도로서의 성장을 목표로 함

16

문화재 정기조사 활동 

고고미술사학전공

송은석

2688

경주의 입지적 경쟁력을 활용한 특별 프로그램  재학생 협업 활동 프로그램 전무
문화재 조사, 관리, 보존, 전문 
인력양성
이론 중심의 수업 탈피

17

문화재 그래픽스 활용 1

고고미술사학전공

강현숙

 

2688

 

문화재 관련 산업에서의 실무 능력 확보
문화재 연구 전문 인력양성

18

문화재 그래픽스 활용 2

고고미술사학전공

송은석

 

2688

 

문화재 관련 산업에서의 실무 능력 확보
문화재 연구 전문 인력양성

19

문화재 그래픽스 활용 3

고고미술사학전공

강현숙

 

2688

 

문화재 관련 산업에서의 실무 능력 확보
문화재 연구 전문 인력양성

20

문화재 포토 그래픽스

고고미술사학전공

한정호

 

2688

 

문화재 관련 산업에서의 실무 능력 확보
문화재 연구 전문 인력양성

21

금성회

고고미술사학전공

강현숙

 

2688

 

 특성화사업의 일환으로 <학생 교육  실습활동, 동아리>지원을 통하여 학생들의 성취도 향상
 전공학문 탐구를 통해 취업률 향상

22

학사회

고고미술사학전공

송은석

 

2688

 

  특성화사업의 일환으로 <학생 교육  실습활동, 동아리>지원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향상
 전공학문에 관련된 심화학습,  스터디, 세미나를 진행함으로써 전공흥미도 향상 및 중
도탈락률 방지
  미술사 관련 자료수집  자료정리를 통해 공부에 필요한 자료들을 모으고 이를 공부에 활용,
이후에 들어올 후배들에게 자료들을 대물림하면서 지속적으로 미술사 자료들을 열람할 
   
있도록 하여 전공흥미  학업에 선순환 기대

23

희나리

고고미술사학전공

한정호

 

2688

 

1학년들끼리의 친목도모와 고고학, 미술사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 전달   
 
 전공기초를  이수  선배들과의 예습  복습을 병행한다.

24

포스트모던 문화이론 스터디 

영어영문학전공

구본철

2128

 포스트 모더니즘 문학이론을 소개하는 원어의 강독과 해설을 통해 재학생의 영어해독능력과 구문이해능력 향상을 목표로 .
 현대의 문화이론 학습을 통해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글로벌 문화에 대한 심도있는 분석 능력을
키움.

25

미국문화 연구 스터디 

영어영문학전공

구본철

 

2128

 

 영미 문화에 대한 심화학습  토론
 현지 수업, 생활  전반의 경험을 공유하고 영어작문, 영어발표의 연습기회 제공  피드백
진행

26

NOVELMEN

영어영문학전공

김영훈

 

2128

 

 미국 소설을 통한 통합적 학습
 전공 강의의 심층적인 
이해
 독서능력, 의견표현 능력 향상

27

영어 리딩 멘토링 

영어영문학전공

김영훈

 

2128

 

 학과 학생들의 전공 세부 이해 능력 향상
 학과 학생들의 실무 능력 

28

영어 스피킹 멘토링 

영어영문학전공

아멜리켈리

 

2128

 

 영어회화의 기본적 요소인 발음, 유창성, 어휘 구사를 능숙하게   있도록 하고 바탕으로 상황 대처능력, 문제 해결 능력, 자기 주장력을 강화시켜 실생활에서 활용이 가능하게끔 공부하고자함.
 
 고학년의 경우 취업시 필요한 지원요건 달성  취업  실제 업무 상활에서도 활용   있는 실력을 다지는데 도움이   있도록 

29

일본어 레벨업 멘토링(고급)

일어일문학전공

이창종

2640

 보다 다양한 방면의 어휘를 익힘
 자기주도적 일본어 학습을 심화시킬  있게 되는 

30

일본어 레벨업 멘토링(중급)

일어일문학전공

조애숙

 

2640

 

 실제 회화  일상에서 쓰이는 어휘력 증진
 유사어의 차이점을 명확히 구분하는 능력 증진

31

일본어 레벨업 멘토링(초급)

일어일문학전공

이창종

 

2640

 

 일본어 회화를 통한 듣기능력 향상
 회화 위주의 공부를 통해 말하기 능력 향상과 자연스럽게 뉘앙스 체득

32

일본어 레벨업 멘토링(기초)

일어일문학전공

조애숙

 

2640

 

 일본어 지문  회화에 대한 이해도 증진
 더욱 풍성한 어휘력을 위한 기반 축적

33

한일생활문화 비교 프리토킹

일어일문학전공

카네코 유우키

 

2640

 

목적:

(1)2 일본어라느 평가를 받고 있는 오사카말을 학습합니다.

(2)오사카말을 고부함으로써 일본 비즈니스 마인드의 문화적 배경을 이해합니다.

(3)오사카를 비롯한 서일본의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한국과의 차이는 물론 도쿄를 포함한 동일본과의 차이를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학습합니다.

 

목표:

(1)오사카말을듣고 이해할  있게 됩니다.

(2)일본 비즈니스 마인드와  문화적 배경을 이해합니다.

(3)한국, 그리고 동일본과의 차이를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합니다.

34

스펙업을 위한 공모전 사냥꾼들의 모임

미술학과

오창린

2636

 미술학과 재학생들의 스펙 업을 위한 공모전 수상실적.
 개인 혹은 팀단위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얻는 기획능력  작품제작 능력을 발전 시킴

35

스포츠 지도실기 역량강화

스포츠과학과

김석규

2530

 스포츠과학과 실기능력을 배양하며 스포츠지도사 자격 취득을 통하여 경쟁력을 강화한다.
 
 스포츠과학과 졸업요건  취업 경쟁력 확보

36

실전 분석 화학

신소재화학과

김상욱

2517

 본과 3, 4학년을 대상으로 '비교과 Day' 시간을활용하여 심화 분석 화학 교육  실험 지원함
 실험의 교육  지원을 위하여 필수장비인 분광광도계와 크로마토그래피기기의 활용법을 강의하고 재료  공간을 제공하여 실습을 반복적으로 진행함으로서 학생들을 
숙달시킴
 최종적으로 재학생들의 기기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시켜 졸업  취업에 도움이 되고자 

37

일반화학과 연계한 유기화학 기초개념 따라잡기 

신소재화학과

이준희

 

2517

 

 유기화학에 쉽게 입문하기 위해서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일반화학 영역의 핵심개념들을 복습함
  유기화학을 학습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인 연습문제풀이를 실시함
  분자모델을 직접 만들어 봄으로써 화학구조에 대한 3차원적인 이해를 높이고 화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임
 저학년 과정부터 전공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 시켜 중도탈락 을 감소시키고 재학률을 향상시킴

38

생화학 기초학습

의생명공학전공

박상신

2493

 수준별 학습 제공을 통한 생화학 기초수학 능력  학생역량 강화
 지도교수, 멘토, 멘티간의 상호교류를 통한 유대관계 
증진
 전공-비교과 연계의 체계적인 교육활동을 통한 전공 흥미유발
 
 
 편입생의 학업 적응력 제고  중도탈락 예방

39

면역학 전공워밍업

의생명공학전공

한영환 

 

2493

 

 의생명공학과 학생들의 수준별 교육 제공을 통한 면역학 심화수학 능력 향상
 지도교수와 학생  학생 구성원간의 협동심  유대관계 증진

40

세포공학 기초학습

의생명공학전공

소재선

2493

 

 수준별 학습을 통해 세포공학 기초이론  심화 이론 습득
 지도교수-멘토-멘티 간의 교류를 통한 협동심  유대관계 
증진
 복학생  전과생의 학업 능력 향상, 학과 적응력 제고  학업성취도 향상에 
기여
 멘토-멘티 간의 질의응답을 통해 긍정적 학습 분위기 
형성
 전공수업-비교과수업 연계를 통한 전공에 대한 흥미 유발  학구열 
증진
 기초지식을 전공 심화 과목에 응용할  있는 창의적 사고력 
배양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자신감 증진  전공역량 강화

41

신경생물학 기초학습

의생명공학전공

한경석 

 

2493

 

 수준별 학습 제공을 통한 세포생물학 전공기초학습 능력  학생역량 강화
 지도교수, 멘토, 멘티간의 상호교류를 통한 유대관계 
증진
 전공-비교과 연계의 체계적인 교육활동을 통한 전공 흥미유발
 
 
 학생들  협력을 통해 능동적 학습참여도  학업 성취감 
증진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통한 동국 참사람 `도전성취 역량` 강화
 
 
 다양한 생명현상들을 세포수준에서 분석함으로서 창의적 연구의식 배양

42

바이오와 제약의 프로세스Ⅱ

바이오제약공학전공

이용억

2519

 전공 교과에 기반한 바이오와 제약에 관련한 이론적 지식을 탐색  학습.

43

제약실무를 위한 기기분석프로그램Ⅱ

바이오제약공학전공

이창규

2519

 실제 연구와 관련된 기기실습을 통해 실무지식 습득
 기기실습을 통해 다양한 진로에 도움

44

VHDL 프로그래밍 기초강화

전자정보통신공학전공

남윤석 

2608

 처음으로 접하는 VHDL/Verilog HDL 언어와 개발환경 활용, 프로그래밍에 대한 학생 지원
 숙련된 협조자의 지원으로 교과목에서 주어지는 과제 등으로 VHDL/Verilog HDL 문제해결 방법 훈련하여 보다 능숙하게 프로그램밍   있도록 .

45

프로그래밍기초강화Ⅱ

전자정보통신공학전공

반상우

2606

C언어를 이용한 원활한 프로그래밍 구현 능력 계발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능력 강화 
 
C언어 프로그래밍 능력 부족으로 수업 이수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생 지원

46

인공지능을 위한 파이썬 II

전자정보통신공학전공

반상우

2606

 전공분야의 부족한 학습 기회 제공
 파이썬을 활용한 지능형 프로그램 구현 학습 경험을 통한 4차산업혁명시대의요구 역량 배양

47

에너지 전공 화학공학 개론 비교과 프로그램

에너지 전기 전공

류준형

2873

 화학공학 강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에 대한 도움 제공 

48

배터리 엔지니어링 스터디 비교과 프로그램

에너지 전기 전공

류준형

2873

 배터리의 개념에 대한 이해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 대한 이해  개념 이해 

49

사회조사분석사만들기

빅데이터·응용통계학전공

손창균

2520

본 비교과 프로그램을 수행함으로서 관련 전공교과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프로그램 수행의 결과로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함

50

고급자바프로그래밍
전공역량 강화 멘토링

컴퓨터공학과

박기석

2523

본 강좌는 프로그래밍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컴퓨터공학 전공자들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학습함으로써 전공 기초 실력을 향상시키고 프로그래밍에 좀 더 친숙해지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강의 전반부에서는 프로그래밍 개발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고 기초적인 문법을 학습함으로써 수강생들이 프로그래밍과 친숙해질 수 있도록 한다. 강의 후반부에서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지니는 주요 특성을 학습하고 다양한 실습을 통해 실력을 향상시켜 나간다.

51

조경지피식물 학습

조경학과

유주한

2235

 조경지피식물의 종류, 형태, 분포 등의 기초 생태적 지식을 학습함과 아울러 이들의 미적, 기능적생태적 속성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이를 실제 도면에 적용할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52

전문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행정·경찰공공학부

김성환

2294

 경찰 임용시험 가산점 관리
 경찰 임용시험에서 다수의 합격자 
배출
 민간경비업체  청원경찰 진출로 인한 취업률 
제고
 재학률 향상  중도탈락률을 방지

53

경찰학개론 기초학력 재인증

행정·경찰공공학부

김성환

2294

 경찰학개론 B학점 미만자에 대한 기초학력 확보
 경찰학 기본 개념 습득과 맥락 이해

54

공직역량강화프로그램

행정·경찰공공학부

이준호

 

2294

 

 공직직무역량 제고
 공직가치윤리 확립

55

국가정책의이해 기초학력 재인증

행정·경찰공공학부

이준호

 

2294

 

 국가정책의 이해 B학점 미만자에 대한 기초학력 확보
 국가정책에 대한 기본 개념 습득과 맥락 이해

56

영화로 이해하는 범죄학

행정·경찰공공학부

이승현

 

2294

 

 범죄학 기초이론에 대한 이해 
 
 범죄학 과목에 대한 접근성 증대 

57

체력 검정 프로그램

행정·경찰공공학부

김성환

 

2294

 

 실기 시험에 대한 질적 수준을 관리하여 경찰공무원 임용시험에서 많은 합격생 배출
 공무원  공공인재 분야에 많은 합격생을 
배출
 재학률 향상  중도탈락률을 방지하고 프로그램을 통한 합격률 향상

58

취창업 공모전 준비

경영학부

안영규

2469

 공모전 준비과정에서 창업에 필요한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발굴할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에서      요한 니즈 부분을 현실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실무적응력을 증진시키고자 
  과정에서 참여학생들의 도전의식을 고취시킬  있고 동기부여의 기회로 활용할  있을 뿐만 아니라 상호 간의 협업을 통한 효과적인 의사소통방법을 체득시키고자 

59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
트리즈씽킹

경영학부

이영찬

 

2469

 

 창의성 훈련기법으로 산업현장에서 많이 도입하고 있는 트리즈(TRIZ) 활용한 문제해결능력 제고
49개의 발명 원리를 적용한 실제 제품  서비스 개발 사례 학습을 통한 실무능력 
제고
 트리즈와 디자인씽킹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사회문제해결 방법을 학습한다.

60

Pre 차코자 창업 비즈니스 교육

글로벌경제통상학부

유승균

2388

 학과특성화 실현을 위한 역량 함양
 융복합적 사고를 통한 해외시장의 이해 및 글로벌 비즈니스 인재 양성
  멘토링을 통한 학부 선후배의 관계 개선 및 기초 학습역량 강화

61

MICE 자격증반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최정자

2818

 컨벤션 기획사 2 필기 합격
 국제전시기획사 2 필기 
합격
MICE기획 직무역량 증진

62

MICE 취창업동아리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최정자

2818

MICE 운영요원  MICE 기획활동을 통한 직무능력 배양
 국내 우수 MICE 현장 탐방을 통한 행사 경험

63

SMAT 자격증반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정윤조

 

 고객 접점에서 올바른 비즈니스 매너와 이미지를 바탕으로, 고객 심리를 이해하고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현장 커뮤니케이션 실무자 양성
  주요 진출 분야에 활용 가능한 전공 전문 자격증 취득을 통한 졸업 후 취업경쟁력 제고
     

64

TC(국외여행인솔자)자격증반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정윤조

 

 정량적 목표 : 자격증 취득률 80%이상
  정성적 목표 
 - 자격증 취득 교육을 통한 산업체 현장 실무능력 배양
 - 전공분야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고취

65

국제조리대회공모전 준비반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김영중

 

 체계적인 실험-실습교육을 통한 입상지도
 조리를 전문적으로 배운(조리고등학교/전문대학 )학생등을 대상으로 조리공모전 
참가
 대회입상 목표

66

문화관광해설(관광통역) 프로그램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정윤조

 

전공 전문 자격증 취득시 관련분야로의 취업이 매우 용이함
    
학부차원에서 체계적인 지원을 통한 자격증 취득률 제고 및 취업경쟁력 제고

67

바리스타 2급 자격증반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전현모

2817

 정량적 목표 : 자격증 취득률 80%이상
 정성적 목표

 -
자격증 취득 교육을 통한 산업체 현장실무능력 
배양
 -전공분야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고취

68

식음료 학습동아리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전현모

2817

 호텔외식 식음료분야의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교육훈련과 /창업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고, 기업과 산학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현장실습  취업률 제고

69

여행사 취업동아리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정윤조

 

교과과정에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현장답사를 통해 직무수행능력, 사고능력,상황판단능력, 기획능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여행지 분석과 공모전 활동, 면접&자소서 연습 등을 통한 실무능력향상으로 취업역량을 강화한다.

70

영어인터뷰 및 프레젠테이션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최욱희

2818

호텔관광외식분야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글로벌 취업스펙을 갖출 수 있도록 올바른 학습방법을 지도하고 실전훈련을 통해 취업에 성공할 수 있는 취업역량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71

조리취업동아리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김영중

 

 체계적인 밀착지도를 통한 취업 경쟁력 제고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한 이론과 실무 집중 교육

72

항공승무원 준비과정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최욱희

2818

항공분야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취업스펙을 갖출 수 있도록 올바른 학습방법을 지도하고 실전훈련을 통해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취업역량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73

호텔취업동아리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최욱희

2818

호텔분야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취업스펙을 갖출 수 있도록 올바른 학습방법을 지도하고 실전훈련을 통해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취업역량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74

원서읽기를 통한 영유아발달

유아교육과

김세곤


2172

 목적
원서 강독 능력을 배양하고 영유아발달에 대한 심층적인 학습을   있도록 한다
.
 
 
목표
- 영유아의 신체적 행동적 정서적 발달 과정을 이해할  있다
.
-
유아교육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유아들의 다양한 심리를 이해하고 대처할  있다
.
-
영어원서 독해를 통해 폭넓은 영유아의 발달 과정을 학습할  있다.

75

유아교사의 교직실무 이해

유아교육과

김혜순


2172

 목적
    
이론과 실제에 대한 간극을 최소화 하여 예비교사의 현장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데 도움을   있다
.
    
 
 목표

-
유아교사의 교직실무 이해를 통해 유아교사의 자질과 사명을 인식할  있다
.
-
유아교사의 교직실무 이해를 통해 유아교사의 기본적 소양과 수행 능력을 기를  있다
.
-
유아교사의 교직실무 이해를 통해 수업계획안 작성과 각종 서류작성법을 익힐  있다

76

전래동요 놀이의 이론과 실제

유아교육과

김은경


2172

 목적
신입생의 전공기초학업능력을 향상시키고 현장탐방을 통하여 직무에 대한 이해와 학습 동기 유발
 
    
 
 목표

-
전래동요 놀이의 이론과 실제를 통해 음악적 요소와 노랫말에 담긴 문화를 통해 전통문화에 
대한이해를   있다.
-
전래동요 놀이의 일관과 실제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필요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활용
방법을 익힐  있다.
-
전래동요 놀이의 이론과 실제를 통해 다양한 교과목과의 연계 방법을 익혀 창의성, 직무 
역량을 향상 시킬  있다.

77

창의융합 아동미술

유아교육과

권은주


2172

 목적
 
유아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직무 역량을 기른다
.
 
 
목표
- 유아의 본능적인 미적 호기심과 탐구욕구가 충족될  있도록 이에 관한 지도능력을 기른다
.
-
기본적인 조형 활동과 창의성을 기를  있도록 한다

78

가정교육과 심층 전공그룹스터디

가정교육과

박명숙


2527

예비교사로서 가정교과수업 능력을 향상시키고, 팀티칭,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창의적 역량 및 도전성취역량을 함양 할 수 있다.
1) 전공교과목인 가정교육론, 의복재료와 관리, 소비자학 교과목을 통해 먼저 학습한 학생들이 멘토가 되어 현재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학습 방법에 대한 도움을 주며 팀 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방법을 함양하고자 한다.
2) 전공교과와 관련하여 학습동기유발 기회를 제공한다.
3) 학교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가정과 수업을 훌륭히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고 중등학교 현장 요구에 충실히 부응할 수 있는 예비교사로서의 역량을 개발한다.

79

한국가정생활문화와의만남

가정교육과

정미실


2527

예비교사로서의 가정교과수업 능력을 향상시키고, 글로벌 역량과 창의적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다.
1) 전공과목인 ‘한국조리’, ‘글로벌복식문화사’, ‘소비자교육’, ‘실내디자인과 안전’에서 배운 한국 전통 생활문화를 글로벌 다문화 프로그램으로 계획함으로써 창의적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다.
2) 조리 과목을 수강하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전공교과와 관련하여 학습동기유발 기회를 제공한다.
3) 의식주소비분야의 각 학문분야를 전문적으로 실습하고, 전통문화와 현대문화의 연계성에 대한 수업설계를 실천할 수 있다.
4) 학교 현장에서 생활문화에 대한 가정과 수업을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고, 중등학교의 글로벌 다문화 현장 요구에 충실히 부응할 수 있는 예비교사로서의 역량을 개발한다.
5) 경주시 다문화학생를 대상으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함으로써 직무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다. 

80

행복한 도시락 봉사

가정교육과

주수언

2528

 예비교사로서 가정교과수업 능력을 향상시키고, 프로그램을 통해 자비실천역량과 창의적 역량을 강화시킬  있다.
1)
전공과목인 <한국조리>, <가정교육론>, <가정학 실습과 인성교육> 통해 배운 녹색식생활의 건강, 환경, 배려의 단계를 계획하고, < 한국조리>에서 배운 조리의 기초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메뉴를 작성하게 한다. 특히 스스로 작성한 메뉴를 조리하는 과정에서 조리 기술을 향상시키고 창의성을 발휘할 기회를 제공한다
.
2) <
한국조리> 같은 조리 과목을 수강하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조리 과목에 대한 학습동기유발 기회를 제공한다
.
3)
함께 조리하는 과정을 통하여 협업의 중요성을 알고 책임감, 성실성, 협동심, 관계성  인성개발의 기회를 제공한다
.
4)
학교 현장에서 가정과수업을 훌륭히 수행할  있는 능력을 개발하고 중학교 자유학기제 실시로 조리실습에 대한 현장 요구에 충실히 부응할  있는 예비교사로서의 역량을 개발한다
.
5)
경주시 지역아동센터에 도시락을 기부하는 경험을 통해 지역사회와 교류하며 자비실천역량을 강화시킬  있다

81

수학적 해석

수학교육과

이화정


2526

구체적인 매듭현상 연구를 통해 수학을 스스로 체험하고 수학의 아름다움과 수학을
공부하는 즐거움을 느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스스로 문제를 찾고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운다.

82

자유전공학부
그룹스터디1

파라미타칼리지

김주관/안호영

2891

 자유전공학부 신입생 수요에 부합하는 그룹스터디를 운영함으로 학습 역량 강화

83

자유전공학부
그룹스터디2

파라미타칼리지

김주관/안호영

28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