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미타칼리지

동국대학교교양융합교육원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참사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부속교육기관

원장인사말

인사말.jpg
안녕하십니까?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교양융합교육원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최근 교양교육의 변화는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도래와 함께 ‘융합’이 중시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교양교육의 기초 및 핵심 역량 강화에 초점을 두면서 우리대학의 특성에 맞는 융합교육을 실행하고자 ‘교양융합교육원’으로 새롭게 출발했습니다.

우리대학 교양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우리대학 교양교육은 불교정신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지혜와 자비를 실천하는 인성 함양과 자기계발을 위한 이론 및 체험교육으로 구성된 동국소양영역, 교양기초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구성된 공통교육과 계열교육의 기초교육영역, 그리고 인간, 사회, 자연, 문화·예술에 대한 총체적 지식함양을 위한 교양교육영역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둘째, 우리대학 교양교육은 공통적 인성과 지성교육을 통한 미래지향적 세계인 양성을 위해 자비실천역량, 소통협력역량, 창의융합역량, 도전성취역량, 글로벌역량, 디지털역량의 핵심역량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셋째, 교양융합교육원 산하에는 신입생의 입학부터 4학년 졸업까지 자기계발과 미래설계를 위한 학생들의 전공별 맞춤식학사지도를 원스톱으로 진행하는 학사지도부, 건학이념구현교육 및 융복합 교양교육을 위한 교양기초교육부, 단계별·학생맞춤식 영어교육을 위한 외국어교육부, 글쓰기 및 통합적 의사소통교육을 위한 의사소통교육부, 정보문해 및 디지털 교육강화를 위한 디지털기초교육부, 그리고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진로를 두루 탐색 후 자신의 적성에 맞는 최선의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전공학부를 두고 있습니다.

넷째, 교양융합교육원은 교과연계, 학생주도, 그리고 지혜·자비·정진의 다채로운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하여 보편적 지성인과 전문적 실용인의 양성 뿐 아니라 융합적 사고, 협력적 태도, 지혜·자비·정진을 실천할 수 있는 참사람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과 '모호성'(Ambiguity)의 VUCA시대를 살아갈 우리 학생들에게 우리대학 교양교육이 세상을 밝힐 등불이 될 수 있도록 학생·교직원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교양융합교육원장 최정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