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미타칼리지

동국대학교파라미타칼리지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참사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양학부대학

학장인사말

인사말.jpg
안녕하십니까?
파라미타칼리지 학장 장익현입니다.
파라미타는 산스크리트어로 ‘완전한 최고의 상태’를 의미하는 ‘바라밀다’를 뜻합니다. 열심히 노력하여 파라미타에 이르고자하는 염원을 담아 우리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에서는 2014년 교양교육원을 파라미타칼리지로 개편하였습니다.

파라미타칼리지에서는 불교의 지혜와 자비를 바탕으로 한 ‘참사람’을 양성하고자 설정한 동국참사람핵심역량을 골고루 키울 수 있도록 교양교육과정을 구성하였습니다. 신입생을 위한 ‘자기계발과 미래설계’ 교과목은 강의와 면담을 통해 우리 대학에 입학한 신입생들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하고 스스로의 진로를 개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글쓰기와 영어 교과목을 통해 의사소통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며, 수준별 강의를 통해 글로벌역량과 도전성취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융복합 교양교과목을 개설하여 창의역량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학문기초 교과목은 수준별 강의를 통하여 전공과목을 준비를 시킴으로써 직무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금장생활관 관생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하고 활동을 지원하는 기숙대학(Residential College)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교양교육과정을 통해 익힌 올바른 앎을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개설된 ‘사회봉사’ 교과목은 주위를 배려하는 자비실천을 행함으로써 참사람에 다가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의 파라미타칼리지가 그동안 해 온 노력과 성과들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기초가 튼튼하고 바른 품성을 가지고 ‘세상을 움직일 수 있는 참사람’이 될 수 있도록 파라미타칼리지는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파라미타칼리지 학장 장익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