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미타칼리지

동국대학교교양융합교육원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참사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부속교육기관

비교과 교육과정

비교과 교육과정은 <융합글쓰기> 교과와 연계하여 교과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보완하는 프로그램과 자발적 협력 학습을 유도하는 의사소통 능력 계발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교과연계 글쓰기 클리닉 (학기 중 상시 운영) 글쓰기 클리닉은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정확히 진단하고 그에 맞는 처방을 제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글쓰기교육센터에 상주하는 상담 교수와 <융합글쓰기> 교과 담당 교수가 학생 개개인에 대한 대면 및 비대면(온라인 글쓰기 클리닉) 상담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글을 쓰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대학 생활뿐만 아니라 사회 생활에서 필요한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글쓰기 공모전 (학기별 1회) 글쓰기 공모전은 자기 주도적이고 자기 성찰적인 글쓰기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한 프로그램입니다. 매 학기 <융합글쓰기> 교과와 연계하여 공모전을 시행하므로 학생들이 교과에서 배운 글쓰기 이론을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 능력계발 토론과 논리적 말하기 (이론반/실습반) (학기별 1회) 토론과 논리적 말하기는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논증적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이론 학습에서 다양한 주제를 스스로 탐구하여 이해하고, 토론 실습에서 이론을 적용하여 상대방을 설득하는 논증적 말하기의 방법을 익히게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스마트 미디어 리터러시 (이론반/실습반)
(학기별 1회)
‘스마트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은 새로운 미디어의 출현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생성되는 정보를 읽는 능력인 리터러시(Literacy)의 확장을 돕기 위해 마련한 프로그램입니다. 이미지, 영상 등의 미디어와 접목된 다양한 매체를 읽고 새롭게 조합하는 능력의 강화를 통해 논리적 사고능력 및 종합적 사고 역량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나’, 스토리텔링 ‘나’, 스토리텔링은 ‘나’를 객관적으로 성찰함으로써 글을 통해 나와의 소통을 경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나’에 대해 분석한 결과를 목적과 형식을 고려한 개요서로 작성해 보는 과정을 통해, ‘나’를 표현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