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미타칼리지

동국대학교교양융합교육원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참사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부속교육기관

학사지도 면담?

학사지도 면담이란?

“학사지도면담은 학생에게 필요한 학사관련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학생의 잠재력 개발과 진로 설정, 생애계획 등을 도와주는 질적이고도 심층적인 활동이다.”
체크.png

왜 학사지도 면담을 해야하나요?

대학에 입학한 신입생들은 완전히 달라진 환경에서 생활하고 공부하게 된다. 고등학교 때까지는 부모님과 학교 선생님들의 체계적인 지원 하에 공부했다면, 이제는 한 사람의 성인으로서 스스로 공부의 목표를 찾고 인생을 설계해야 한다. 게다가 장학금, 전공선택, 전과, 교환학생 등 다양한 학교의 제도도 스스로 활용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또한 각종 특강, 봉사, 멘토링 등의 비교과 활동도 스스로 계획하여 참가해야한다. 게다가 생활하면서도 어떤 사람은 진로의 선택 과정에서 방황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군 입대를 앞두고 방만한 생활을 하기도 한다. 어떤 사람은 부모님과 멀리 떨어져 생활하며 힘들어 하기도 하며 친구와의 관계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대학생이 되면 이런 많은 상황에서 매번 스스로 결정과 선택을 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많은 학생들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성장한다. 학사지도교수는 학생들이 이렇게 결정과 선택을 할 때 많은 정보와 건설적인 시각에서 조언을 제공하는 사람이다. 교과목을 통해서는 종합적이고 일반적인 대학 생활과 자기계발 방법을 학습할 수 있고, 1:1로 진행되는 면담을 통해서는 심층적인 이야기를 통해 개인별로 맞춤형의 조언과 지도를 받을 수 있다. 궁극적으로 학사지도면담을 통해서 학생들은 학내의 다양한 정보와 제도, 직면한 있는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조언 받을 수 있다. 생애계획 등을 도와주는 질적이고도 심층적인 활동이다.
체크.png

면담을 어려워하지 마세요.

많은 학생들은 자신보다 나이가 더 많은 교수님과 1:1로 만나 진행하는 면담을 다소 어려워할 수 있다. 그러나 학사지도면담은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에 진행되며 교수의 일방적인 설명이 아니라 학생 자신의 이야기를 위주로 진행되기 때문에 부담을 가지지 않아도 된다. 면담에 매우 만족한 학생들은 2~3회 이상 면담을 요청하여 심층적인 조언을 더 구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