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미타칼리지

동국대학교교양융합교육원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참사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부속교육기관

학사지도 교과목 안내

학사지도 교과목 안내

체계적인 학사지도 및 대학생의 주도적인 자기계발을 지원하기 위해 파라미타칼리지에서는 ‘자기계발과 미래설계 1, 2’의 학사지도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학사지도 교과목은 대학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신입생에게 주도적으로 자신을 이해하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주목적인 교과목이다.

학사지도 교과목을 통해 자신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탐색을 하도록 안내하고, 대학생으로서 필요한 지식과 태도를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미래사회와 자신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검토하고 스스로를 발전시킬 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한다. 동시에 현실의 다양한 문제를 탐색하고 해결하기 위한 지식과 원리, 사고 기법, 리더십 등을 익힌다. 또한 직접 탐색한 문제의 해결안을 도출하고 공유하며 소통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통해 신입생은 지속적인 자기계발의 원리를 알고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교과 수업과 함께 학사지도면담을 진행하여 교수-학생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자신의 역할과업에 대한 이해와 함께 대학 적응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에 따라 본 교과목은 다음과 같이 구성, 운영된다. 1학기 ‘자기계발과 미래설계1’에는 자기탐색, 대학생의 역할탐색(인지적 능력과 지식, 정의적 능력과 태도), 자기비전과 미래탐색의 크게 3개 주제를 주로 다루게 된다.

각 주제의 목적과 선택 이유는 다음과 같다.

  • 01자기탐색. 대학에 갓 입학한 신입생들을 위해 대학교육의 필요성과 대학교육의 이유, 대학에서 어떤 자세와 태도로 공부해야하는지 탐색한다. 나아가 자신의 자아실현과 건강한 행복을 위해 스스로를 성찰하고 삶의 방향을 탐색한다.
  • 02대학생의 역할탐색1(인지적 능력과 지식). 대학생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지식을 함양하고 자신의 역량을 키우는 것이다. 따라서 주도적인 자세로 공부하기 위해 학습동기, 학습태도, 학습전략, 메타인지 등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이론적 지식과 실천방법을 안내한다.
  • 03대학생의 역할탐색2(정의적 능력과 태도). 대학생은 대학생활을 통해 학습 이외에도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 특히 그 중에서 중요한 것은 대인관계, 공동체생활, 자신의 정신건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개인의 안녕과 건강을 위해 의사소통의 기술과 개인의 정서, 회복탄력성 등에 대한 이론과 실천사항을 안내한다.
  • 04자기비전과 미래탐색. 대학생활은 미래를 준비하는 적극적인 학습 과정이다. 따라서 스스로 미래를 탐색하고 개인으로서는 자아실현, 사회적으로는 건전한 민주시민, 국가적으로는 경쟁력 있는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자신의 꿈과 목표에 대해 성찰하고자 한다.
또한 2학기 ‘자기계발과 미래설계2’에서는 현실의 문제탐색, 문제해결을 위한 4C(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의사소통 기술, 협력과 리더십), 문제해결안 공유와 피드백의 3개 과정으로 운영된다.

각 주제의 목적과 선택 이유는 다음과 같다.

  • 01현실의 문제탐색. 실질적인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현실에서 관찰할 수 있는 다양한 현상들을 성찰하고 비판하며, 질문을 던질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들을 고찰하고 문제의식을 가져보도록 한다. 이는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기르기 위한 초석이 되기 때문이다.
  • 02문제해결을 위한 4C(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의사소통기술, 협력과 리더십). 현실의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능력은 일반적으로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의사소통기술, 협력과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다. 비판적 사고는 현실의 문제를 발견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으며 창의적 사고는 다양한 확산적, 수렴적 사고를 통해 해결안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의사소통기술과 협력, 리더십은 개인 수준에서 문제를 발견, 해결하는 것을 넘어 공동, 집단의 차원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며 그 결과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필수적인 현대인의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4가지 능력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 기술을 학습하고자 한다.
  • 03해결안의 공유. 문제해결능력은 단순하게 문제의 해결안을 도출하는 수준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집단에서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공유할 수 있어야 하고, 해결안의 적용과 개선점을 피드백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해결안의 공유를 통해 다양한 관점을 통합하고 타인의 의견을 이해함과 더불어 자신의 주장을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다.
위와 같은 주제, 과정의 학습을 통해 대학 1학년 학생으로 필요한 건강한 자아개념, 인지적 능력, 정의적 능력, 미래에 대한 주도적 준비, 문제의 발견과 해결, 소통과 리더십을 함양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대학생 스스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자기계발의 원리와 실제를 체득하게 될 것이다.
학사지도 교과목 안내.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