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육
교양교육
1영역(문화·역사·종교·철학) ※원격교과목 : 100% 온라인 동영상 강의
학기 | No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이론 | 실습 | 참사람 핵심역량 |
원격 여부 |
비고 | |
---|---|---|---|---|---|---|---|---|---|---|
제1역량 | 관련역량 | |||||||||
1 | 1 | LAC102 | 옛이야기로배우는정신분석학 | 3 | 3 | 0 | ② | |||
2 | LAC103 | 신화와비극그리고영화 | 3 | 3 | 0 | ② | ① | |||
3 | LAC104 | 영화와명저의만남 | 3 | 3 | 0 | ② | ① | |||
4 | LAC106 | 한국문학의이해 | 3 | 3 | 0 | ② | ① | |||
5 | LAC107 | 희곡의이해 | 3 | 3 | 0 | ① | ||||
6 | LAC115 | 한국근현대사의이해 | 3 | 3 | 0 | ② | ||||
7 | LAC116 | 동양사이해 | 3 | 3 | 0 | ④ | ||||
8 | LAC129 | 불교의종교학적이해 | 3 | 3 | 0 | ⑥ | ||||
9 | LAC130 | 불교명상과심신의학 | 3 | 3 | 0 | ⑥ | ||||
10 | LAC132 | 티벳의지혜와명상 | 3 | 3 | 0 | ④ | ||||
11 | LAC136 | 서양의인물과사상 | 3 | 3 | 0 | ④ | ① | |||
12 | LAC137 | 불교와생명과학 | 3 | 3 | 0 | ⑥ | ② | |||
2 | 13 | LAC101 | 문학의이해 | 3 | 3 | 0 | ④ | ① | ||
14 | LAC105 | 영상스토리텔링의세계 | 3 | 3 | 0 | ③ | ① | |||
15 | LAC108 | 동양고전에서배우는지혜 | 3 | 3 | 0 | ④ | ① | |||
16 | LAC109 | 소설의이해 | 3 | 3 | 0 | ① | ④ | |||
17 | LAC110 | 세익스피어와 시민인성교육 | 3 | 3 | 0 | ① | ⑥ | |||
18 | LAC111 | 고고학과발굴 | 3 | 3 | 0 | ② | ③ | |||
19 | LAC112 | 쟁점으로보는한국사 | 3 | 3 | 0 | ② | ||||
20 | LAC113 | 동서문화교류사 | 3 | 3 | 0 | ④ | ||||
21 | LAC114 | 세계화의역사 | 3 | 3 | 0 | ④ | ||||
22 | LAC118 | 동양철학과문화 | 3 | 3 | 0 | ③ | ||||
23 | LAC119 | 한국인의사상과가치관 | 3 | 3 | 0 | ③ | ||||
24 | LAC128 | 불교와세계종교 | 3 | 3 | 0 | ④ | ① | |||
25 | LAC131 | 불교경전의이해 | 3 | 3 | 0 | ③ | ||||
26 | LAC133 | 참선의이론과실천 | 3 | 3 | 0 | ③ | ⑥ | |||
27 | LAC134 | 호메르스의일리아스,오뒷세이아읽기 | 3 | 3 | 0 | ① | ② | |||
28 | LAC138 | AI시대의문학과언어 | 3 | 3 | 0 | ⑥ | ① |
※ 참사람 핵심역량 : ①소통·협력역량, ②창의융합역량, ③도전성취역량, ④글로벌역량, ⑤디지털역량, ⑥자비실천역량
2영역(정치·경제·사회·심리) ※원격교과목 : 100% 온라인 동영상 강의
학기 | No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이론 | 실습 | 참사람 핵심역량 |
원격 여부 |
비고 | |
---|---|---|---|---|---|---|---|---|---|---|
제1역량 | 관련역량 | |||||||||
1 | 29 | LAC204 | 아시아공동체론 | 3 | 3 | 0 | ④ | |||
30 | LAC207 | 동북아국제관계와한반도통일 | 3 | 3 | 0 | ④ | ③ | |||
31 | LAC212 | 회계와사회생활 | 3 | 3 | 0 | ② | ||||
32 | LAC214 | 전자상거래관리 | 3 | 3 | 0 | ⑤ | ② | |||
33 | LAC216 | 젠더의비교문화적이해 | 3 | 3 | 0 | ④ | ⑥ | |||
34 | LAC219 | 현대사회와다문화주의 | 3 | 3 | 0 | ② | ④ | |||
35 | LAC222 | 우정과관계의글로벌비즈니스 | 3 | 3 | 0 | ④ | ③ | |||
36 | LAC223 | 다문화주의의이해 | 3 | 3 | 0 | ④ | ⑥ | |||
37 | LAC224 | 4차산업혁명과비즈니스 | 3 | 3 | 0 | ③ | ② | |||
38 | LAC227 | 범죄의이해와전망 | 3 | 3 | 0 | ⑥ | ③ | |||
39 | LAC232 | 비즈니스정보기술 | 3 | 3 | 0 | ⑤ | ③ | |||
40 | LAC235 | 행정학이해 | 3 | 3 | 0 | ② | ⑥ | |||
41 | LAC241 | 원만한인간관계를위한의사소통 | 3 | 3 | 0 | ① | ⑥ | 원격 | ||
42 | LAC250 | 4차산업혁명과인문경제 | 3 | 3 | 0 | ② | ③ | |||
43 | LAC251 | 아세안시민교육 | 3 | 3 | 0 | ④ | ||||
2 | 44 | LAC201 | 고전에서배우는리더십 | 3 | 3 | 0 | ④ | ③ | ||
45 | LAC202 | 국제평화와신세계질서 | 3 | 3 | 0 | ④ | ⑥ | |||
46 | LAC203 | 남북한통일과자원활용 | 3 | 3 | 0 | ③ | ② | |||
47 | LAC205 | 정부기능과국가경쟁력 | 3 | 3 | 0 | ③ | ||||
48 | LAC206 | 현대에있어서의인간과정치 | 3 | 3 | 0 | ② | ||||
49 | LAC208 | 생활속의소비트랜드분석 | 3 | 3 | 0 | ③ | ② | |||
50 | LAC209 | 화폐인문학 | 3 | 3 | 0 | ③ | ② | |||
51 | LAC210 | FTA와우리생활 | 3 | 3 | 0 | ④ | ② | |||
52 | LAC213 | 국제개발협력의이해 | 3 | 3 | 0 | ④ | ② | |||
53 | LAC217 | 법과생활 | 3 | 3 | 0 | ② | ① | |||
54 | LAC218 | 사회갈등치유론 | 3 | 3 | 0 | ⑥ | ① | |||
55 | LAC220 | 언어와사회 | 3 | 3 | 0 | ② | ① | |||
56 | LAC221 | 미래사회와교육 | 3 | 3 | 0 | ③ | ⑥ | |||
57 | LAC225 | 정보화사회의스마트행정 | 3 | 3 | 0 | ⑤ | ③ | |||
58 | LAC228 | 초국가시대와세계시민 | 3 | 3 | 0 | ④ | ③ | |||
59 | LAC229 | 지역사회와범죄예방활동 | 3 | 3 | 0 | ② | ⑥ | |||
60 | LAC236 | 건강한성과결혼 | 3 | 3 | 0 | ③ | ⑥ | |||
61 | LAC238 | 행정법의이해 | 3 | 3 | 0 | ③ | ||||
62 | LAC239 | 21세기시민사회 | 3 | 3 | 0 | ④ | ② | |||
63 | LAC255 | 생활속심리와삶의질 | 3 | 3 | 0 | ③ | ① | 원격 | ||
64 | LAC256 | 지속가능개발목표의이해 | 3 | 3 | 0 | ④ | ② | |||
65 | LAC259 | 자기계발과사랑의심리학 | 3 | 3 | 0 | ③ | ① | |||
1,2 | 66 | LAC215 | 4차산업혁명과투자 | 3 | 3 | 0 | ⑤ | ③ | 원격 | |
67 | LAC226 | 저작권과지적재산권세미나 | 3 | 3 | 0 | ⑥ | ③ | |||
68 | LAC234 | 기업과사회 | 3 | 3 | 0 | ② | ③ | 원격 | ||
69 | LAC244 | 창의적인문제해결과의사결정 | 3 | 3 | 0 | ② | ③ | 원격 | ||
70 | LAC245 | 뉴미디어시대의언어와커뮤니케이션 | 3 | 3 | 0 | ① | ③ | |||
71 | LAC246 | 소비자가즐거운마케팅의세계 | 3 | 3 | 0 | ② | ③ | 원격 | ||
72 | LAC249 | 4차산업혁명과CEO리더십 | 3 | 3 | 0 | ③ | ② | 원격 | ||
73 | LAC252 | 글로벌셀러와무역의세계 | 3 | 3 | 0 | ③ | ① | 원격 | ||
74 | LAC257 | 한국사회의이해 | 3 | 3 | 0 | ② | ④ | |||
75 | LAC258 | NCS회계기초 | 3 | 3 | 0 | ③ | ⑤ | 원격 |
3영역(예술·문화) ※원격교과목 : 100% 온라인 동영상 강의
학기 | No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이론 | 실습 | 참사람 핵심역량 |
원격 여부 |
비고 | |
---|---|---|---|---|---|---|---|---|---|---|
제1역량 | 관련역량 | |||||||||
1 | 76 | LAC301 | 과학,우리시대의교양 | 3 | 3 | 0 | ② | ③ | ||
77 | LAC302 | 나를일깨우는과학 | 3 | 3 | 0 | ② | ||||
78 | LAC308 | 인간과자연 | 3 | 3 | 0 | ② | ③ | |||
79 | LAC309 | 삶의질과통계 | 3 | 3 | 0 | ⑤ | ② | |||
80 | LAC312 | 생활과신소재과학 | 3 | 3 | 0 | ② | ||||
81 | LAC318 | 환경과영화 | 3 | 3 | 0 | ② | ④ | |||
82 | LAC319 | 녹색아이디어창업론 | 3 | 3 | 0 | ② | ④ | |||
83 | LAC321 | 생물과인간생활 | 3 | 3 | 0 | ② | ||||
84 | LAC332 | 생명과학기술의이해 | 3 | 3 | 0 | ② | ③ | |||
85 | LAC323 | 생활속의생명공학 | 3 | 3 | 0 | ② | ③ | |||
86 | LAC326 | 마음과뇌 | 3 | 3 | 0 | ③ | ① | |||
87 | LAC328 | 인간생활과정신건강 | 3 | 3 | 0 | ① | ③ | |||
88 | LAC329 | 환경과식생활 | 3 | 3 | 0 | ② | ||||
89 | LAC336 | 입체영상SW입문 | 3 | 2 | 2 | ⑤ | ③ | |||
90 | LAC337 | 플랫폼으로배우는인공지능 | 3 | 1 | 2 | ⑤ | ② | |||
91 | LAC339 | 디지털시대의윤리와미래사회리더십 | 3 | 3 | 0 | ⑥ | ③ | 원격 | ||
92 | LAC340 | 수학위인의성장과정과배경을통한수학이해하기 | 3 | 3 | 0 | ② | 원격 | |||
93 | LAC341 | 핀테크와디지털금융 | 3 | 3 | 0 | ⑤ | ③ | |||
2 | 94 | LAC303 | 노벨상으로본현대과학의풍경 | 3 | 3 | 0 | ② | |||
95 | LAC304 | 자연과학사 | 3 | 3 | 0 | ② | ||||
96 | LAC305 | 천문학콘서트 | 3 | 3 | 0 | ② | ||||
97 | LAC306 | 과학,영화를캐스팅하다 | 3 | 3 | 0 | ② | ||||
98 | LAC307 | 생활속의통계 | 3 | 3 | 0 | ② | ⑤ | |||
99 | LAC314 | 창의적모바일앱과웹 | 3 | 3 | 0 | ② | ⑤ | |||
100 | LAC315 | 숲과치유 | 3 | 3 | 0 | ③ | ② | |||
101 | LAC320 | 기능성식품의이해 | 3 | 3 | 0 | ③ | ② | |||
102 | LAC324 | 지구환경과우리의미래 | 3 | 3 | 0 | ③ | ④ | |||
103 | LAC325 | 인체와생명의과학 | 3 | 3 | 0 | ② | ||||
104 | LAC327 | 뇌과학과심리학의만남 | 3 | 3 | 0 | ③ | ② | |||
105 | LAC338 | 수학으로바라본영화속세상 | 3 | 3 | 0 | ② | 원격 | |||
1,2 | 106 | LAC317 | 인공지능과미래비즈니스 | 3 | 3 | 0 | ⑤ | ③ | 원격 | |
107 | LAC334 | 4차산업혁명기술 | 2 | 2 | 0 | ② | ⑤ | 원격 | ||
108 | LAC342 | 메타버스와미래사회 | 3 | 3 | 0 | ⑤ | ③ | 원격 | ||
109 | LAC343 | 건강운동과학 | 3 | 3 | 0 | ③ | ② |
※ 참사람 핵심역량 : ①소통·협력역량, ②창의융합역량, ③도전성취역량, ④글로벌역량, ⑤디지털역량, ⑥자비실천역량
- 4영역(예술·문화) ※원격교과목 : 100% 온라인 동영상 강의
학기 | No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이론 | 실습 | 참사람 핵심역량 |
원격 여부 |
비고 | |
---|---|---|---|---|---|---|---|---|---|---|
제1역량 | 관련역량 | |||||||||
1 | 110 | LAC403 | 눈으로읽는미술사 | 3 | 3 | 0 | ① | ② | ||
111 | LAC404 | 디자인의이해와활용 | 3 | 3 | 0 | ② | ① | |||
112 | LAC407 | 인도문화의향기 | 3 | 3 | 0 | ④ | ② | |||
113 | LAC410 | 세계문화유산의이해 | 3 | 3 | 0 | ④ | ② | |||
114 | LAC412 | 브레인파워와다중지능민속놀이 | 3 | 3 | 0 | ③ | ① | |||
115 | LAC413 | 드라마와문화 | 3 | 3 | 0 | ① | ⑥ | |||
116 | LAC415 | 비판적사고로이해하는인간과문화 | 3 | 3 | 0 | ② | ③ | |||
117 | LAC418 | 설화와문화관광스토리텔링 | 3 | 3 | 0 | ③ | ④ | |||
118 | LAC421 | 관광과여가 | 3 | 3 | 0 | ③ | ④ | |||
119 | LAC426 | 4차산업과3D프린트의이해 | 3 | 2 | 2 | ⑤ | ③ | |||
120 | LAC429 | 인문과통상으로읽는경주의과거현재,그리고미래 | 3 | 3 | 0 | ② | ||||
121 | LAC430 | 감성미학의불교예술세계 | 3 | 3 | 0 | ② | ① | |||
122 | LAC436 | 명저를통한젠더문화의현대적이해 | 3 | 3 | 0 | ⑥ | ① | |||
123 | LAC437 | SF영화,인공지능과메타버스 | 3 | 3 | 0 | ② | ③ | |||
124 | LAC438 | 이야기가있는중국 | 3 | 3 | 0 | ④ | ||||
2 | 125 | LAC406 | 불교와한국문화 | 3 | 3 | 0 | ① | ⑥ | ||
126 | LAC408 | 현대세계불교의역사와문화 | 3 | 3 | 0 | ④ | ① | |||
127 | LAC414 | 지역문화콘텐츠와글쓰기 | 3 | 3 | 0 | ① | ||||
128 | LAC417 | 현대일본의사회와문화 | 3 | 3 | 0 | ④ | ② | |||
129 | LAC419 | 한국어와다문화복지 | 3 | 3 | 0 | ④ | ① | |||
130 | LAC420 | 스토리가담긴노르딕워킹 | 3 | 3 | 0 | ③ | ① | |||
131 | LAC427 | 포스트네트워크시대텔레비전드라마 | 3 | 3 | 0 | ④ | ||||
132 | LAC431 | 글로벌공연예술과융합창작 | 3 | 3 | 0 | ② | ④ | |||
133 | LAC432 | B급문화와비주류 | 3 | 3 | 0 | ④ | ① | |||
134 | LAC434 | 애니메이션의교양 | 3 | 3 | 0 | ② | ① | |||
135 | LAC439 | 한국가무악감상 | 3 | 3 | 0 | ② | ① | |||
1,2 | 136 | LAC433 | 세계도시의예술과문화 | 3 | 3 | 0 | ④ | 원격 | ||
137 | LAC435 | 영상문화콘텐츠이해 | 3 | 3 | 0 | ② | ⑤ | 원격 |
※ 참사람 핵심역량 : ①소통·협력역량, ②창의융합역량, ③도전성취역량, ④글로벌역량, ⑤디지털역량, ⑥자비실천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