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육
교양교육
1영역(문화·역사·종교·철학) ※원격교과목 : 100% 온라인 동영상 강의
학기 | No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이론 | 실습 | 참사람 핵심역량 |
원격 여부 |
비고 | |
---|---|---|---|---|---|---|---|---|---|---|
제1역량 | 관련역량 | |||||||||
1 | 1 | LAC102 | 옛이야기로배우는정신분석학 | 3 | 3 | 0 | ② | |||
2 | LAC106 | 한국문학의이해 | 3 | 3 | 0 | ② | ① | |||
3 | LAC107 | 희곡의이해 | 3 | 3 | 0 | ① | ||||
4 | LAC115 | 한국근현대사의이해 | 3 | 3 | 0 | ② | ||||
5 | LAC116 | 동양사이해 | 3 | 3 | 0 | ④ | ||||
6 | LAC129 | 불교의종교학적이해 | 3 | 3 | 0 | ⑥ | ||||
7 | LAC132 | 티벳의지혜와명상 | 3 | 3 | 0 | ④ | ||||
8 | LAC136 | 서양의인물과사상 | 3 | 3 | 0 | ④ | ① | |||
9 | LAC137 | 불교와생명과학 | 3 | 3 | 0 | ⑥ | ② | |||
10 | LAC139 | 동의보감과소우주인간 | 3 | 3 | 0 | ② | ||||
11 | LAC140 | 한국어말하기와 소통 | 3 | 3 | 0 | ② | 신설 | |||
2 | 13 | LAC105 | 영상스토리텔링의세계 | 3 | 3 | 0 | ③ | ① | ||
16 | LAC109 | 소설의이해 | 3 | 3 | 0 | ① | ④ | |||
18 | LAC111 | 고고학과발굴 | 3 | 3 | 0 | ② | ③ | |||
19 | LAC112 | 쟁점으로보는한국사 | 3 | 3 | 0 | ② | ||||
20 | LAC113 | 동서문화교류사 | 3 | 3 | 0 | ④ | ||||
21 | LAC114 | 세계화의역사 | 3 | 3 | 0 | ④ | ||||
23 | LAC119 | 한국인의사상과가치관 | 3 | 3 | 0 | ③ | ||||
25 | LAC131 | 불교경전의이해 | 3 | 3 | 0 | ③ | ||||
26 | LAC133 | 참선의이론과실천 | 3 | 3 | 0 | ③ | ⑥ | |||
27 | LAC134 | 호메르스의일리아스,오뒷세이아읽기 | 3 | 3 | 0 | ① | ② | |||
28 | LAC138 | AI시대의문학과언어 | 3 | 3 | 0 | ⑥ | ① | |||
28 | LAC140 | 어문규범과바른언어 생활 | 3 | 3 | 0 | ① | ||||
28 | LAC142 | 생태환경으로읽는역사이야기 | 3 | 3 | 0 | ① | 신설 | |||
28 | LAC143 | 그림책명상 | 3 | 3 | 0 | ⑥ | ① | 신설 |
※ 참사람 핵심역량 : ①소통·협력역량, ②창의융합역량, ③도전성취역량, ④글로벌역량, ⑤디지털역량, ⑥자비실천역량
2영역(정치·경제·사회·심리) ※원격교과목 : 100% 온라인 동영상 강의
학기 | No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이론 | 실습 | 참사람 핵심역량 |
원격 여부 |
비고 | |
---|---|---|---|---|---|---|---|---|---|---|
제1역량 | 관련역량 | |||||||||
1 | 1 | LAC207 | 동북아국제관계와한반도통일 | 3 | 3 | 0 | ④ | ③ | ||
2 | LAC212 | 회계와사회생활 | 3 | 3 | 0 | ② | ||||
3 | LAC216 | 젠더의비교문화적이해 | 3 | 3 | 0 | ④ | ⑥ | |||
4 | LAC222 | 우정과관계의글로벌비즈니스 | 3 | 3 | 0 | ④ | ③ | |||
5 | LAC223 | 다문화주의의이해 | 3 | 3 | 0 | ④ | ⑥ | |||
6 | LAC224 | 4차산업혁명과비즈니스 | 3 | 3 | 0 | ③ | ② | |||
7 | LAC227 | 범죄의이해와전망 | 3 | 3 | 0 | ⑥ | ③ | |||
8 | LAC232 | 비즈니스정보기술 | 3 | 3 | 0 | ⑤ | ③ | |||
9 | LAC250 | 4차산업혁명과인문경제 | 3 | 3 | 0 | ② | ③ | |||
10 | LAC251 | 아세안시민교육 | 3 | 3 | 0 | ④ | ||||
11 | LAC260 | 뉴노멀 시대의 인권과 인간관계 | 3 | 3 | 0 | ③ | ① | 신설 | ||
12 | LAC262 | 스타트업 A to Z | 3 | 3 | 0 | ② | ③ | 신설 | ||
2 | 13 | LAC201 | 고전에서배우는리더십 | 3 | 3 | 0 | ④ | ③ | ||
14 | LAC202 | 국제평화와신세계질서 | 3 | 3 | 0 | ④ | ⑥ | |||
15 | LAC203 | 남북한통일과자원활용 | 3 | 3 | 0 | ③ | ② | |||
16 | LAC206 | 현대에있어서의인간과정치 | 3 | 3 | 0 | ② | ||||
17 | LAC208 | 생활속의소비트랜드분석 | 3 | 3 | 0 | ③ | ② | |||
18 | LAC209 | 화폐인문학 | 3 | 3 | 0 | ③ | ② | |||
19 | LAC210 | FTA와우리생활 | 3 | 3 | 0 | ④ | ② | |||
20 | LAC213 | 국제개발협력의이해 | 3 | 3 | 0 | ④ | ② | |||
21 | LAC217 | 법과생활 | 3 | 3 | 0 | ② | ① | |||
22 | LAC218 | 사회갈등치유론 | 3 | 3 | 0 | ⑥ | ① | |||
23 | LAC220 | 언어와사회 | 3 | 3 | 0 | ② | ① | |||
24 | LAC221 | 미래사회와교육 | 3 | 3 | 0 | ③ | ⑥ | |||
25 | LAC225 | 정보화사회의스마트행정 | 3 | 3 | 0 | ⑤ | ③ | |||
26 | LAC228 | 초국가시대와세계시민 | 3 | 3 | 0 | ④ | ③ | |||
27 | LAC229 | 지역사회와범죄예방활동 | 3 | 3 | 0 | ② | ⑥ | |||
28 | LAC236 | 건강한성과결혼 | 3 | 3 | 0 | ③ | ⑥ | |||
29 | LAC239 | 21세기시민사회 | 3 | 3 | 0 | ④ | ② | |||
30 | LAC256 | 지속가능개발목표의이해 | 3 | 3 | 0 | ④ | ② | 원격 | ||
31 | LAC259 | 자기계발과사랑의심리학 | 3 | 3 | 0 | ③ | ① | |||
32 | LAC261 | 다양성 존중:현대가 정의인권과윤리 | 3 | 3 | 0 | ① | ② | |||
33 | LAC263 | 성공적인 로컬 창업 | 3 | 3 | 0 | ② | ③ | |||
1,2 | 34 | LAC241 | 원만한인간관계를위한의사소통 | 3 | 3 | 0 | ① | ⑥ | 원격 | |
1,2 | 35 | LAC215 | 4차산업혁명과투자 | 3 | 3 | 0 | ⑤ | ③ | 원격 | |
36 | LAC226 | 저작권과지적재산권세미나 | 3 | 3 | 0 | ⑥ | ③ | |||
37 | LAC234 | 기업과사회 | 3 | 3 | 0 | ② | ③ | 원격 | ||
38 | LAC244 | 창의적인문제해결과의사결정 | 3 | 3 | 0 | ② | ③ | 원격 | ||
39 | LAC246 | 소비자가즐거운마케팅의세계 | 3 | 3 | 0 | ② | ③ | 원격 | ||
40 | LAC249 | 4차산업혁명과CEO리더십 | 3 | 3 | 0 | ③ | ② | 원격 | ||
41 | LAC252 | 글로벌셀러와무역의세계 | 3 | 3 | 0 | ③ | ① | 원격 | ||
42 | LAC257 | 한국사회의이해 | 3 | 3 | 0 | ② | ④ | |||
43 | LAC258 | NCS회계기초 | 3 | 3 | 0 | ③ | ⑤ | 원격 |
3영역(예술·문화) ※원격교과목 : 100% 온라인 동영상 강의
학기 | No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이론 | 실습 | 참사람 핵심역량 |
원격 여부 |
비고 | |
---|---|---|---|---|---|---|---|---|---|---|
제1역량 | 관련역량 | |||||||||
1 | 1 | LAC301 | 과학,우리시대의교양 | 3 | 3 | 0 | ② | ③ | ||
2 | LAC302 | 나를일깨우는과학 | 3 | 3 | 0 | ② | ||||
3 | LAC308 | 인간과자연 | 3 | 3 | 0 | ② | ③ | |||
4 | LAC319 | 녹색아이디어창업론 | 3 | 3 | 0 | ② | ④ | |||
5 | LAC321 | 생물과인간생활 | 3 | 3 | 0 | ② | ||||
6 | LAC332 | 생명과학기술의이해 | 3 | 3 | 0 | ② | ③ | |||
7 | LAC326 | 마음과뇌 | 3 | 3 | 0 | ③ | ① | |||
8 | LAC328 | 인간생활과정신건강 | 3 | 3 | 0 | ① | ③ | |||
9 | LAC329 | 환경과식생활 | 3 | 3 | 0 | ② | 원격 | |||
10 | LAC336 | 3D모델링과 DIY | 3 | 3 | 0 | ⑤ | ③ | 원격 (신규) |
||
11 | LAC337 | 플랫폼으로배우는인공지능 | 3 | 1 | 2 | ⑤ | ② | |||
12 | LAC339 | 디지털시대의윤리와미래사회리더십 | 3 | 3 | 0 | ⑥ | ③ | 원격 | ||
13 | LAC340 | 수학위인의성장과정과배경을통한수학이해하기 | 3 | 3 | 0 | ② | 원격 | |||
14 | LAC341 | 핀테크와디지털금융 | 3 | 3 | 0 | ⑤ | ③ | 원격 (신규) |
||
15 | LAC344 | 위협사회와생활안 | 3 | 3 | 0 | ③ | ||||
16 | LAC345 | 4차산업혁명과빅데이터의활용 | 3 | 3 | 0 | ⑤ | ||||
2 | 17 | LAC303 | 노벨상으로본현대과학의풍경 | 3 | 3 | 0 | ② | |||
18 | LAC304 | 자연과학사 | 3 | 3 | 0 | ② | ||||
19 | LAC305 | 천문학콘서트 | 3 | 3 | 0 | ② | ||||
20 | LAC306 | 과학,영화를캐스팅하다 | 3 | 3 | 0 | ② | ||||
21 | LAC307 | 생활속의통계 | 3 | 3 | 0 | ② | ⑤ | 원격 | ||
22 | LAC314 | 창의적모바일앱과웹 | 3 | 3 | 0 | ② | ⑤ | |||
23 | LAC315 | 숲과치유 | 3 | 3 | 0 | ③ | ② | |||
24 | LAC320 | 기능성식품의이해 | 3 | 3 | 0 | ③ | ② | |||
25 | LAC325 | 인체와생명의과학 | 3 | 3 | 0 | ② | ||||
26 | LAC338 | 수학으로바라본영화속세상 | 3 | 3 | 0 | ② | 원격 | |||
27 | LAC346 | 메타버스플랫폼활용과디자인 | 3 | 1 | 2 | ⑤ | ||||
28 | LAC348 | 4차산업혁명 시대의 신소재이해 | 3 | 3 | 0 | ① | ||||
1,2 | 29 | LAC317 | 인공지능과미래비즈니스 | 3 | 3 | 0 | ⑤ | ③ | 원격 | |
30 | LAC334 | 4차산업혁명기술 | 2 | 2 | 0 | ① | 원격 | |||
31 | LAC342 | 메타버스와미래사회 | 3 | 3 | 0 | ⑤ | ③ | 원격 | ||
32 | LAC343 | 건강운동과학 | 3 | 3 | 0 | ③ | ② | |||
33 | LAC347 | 에너지저장시스템의이해 | 2 | 2 | 0 | ② | ⑤ |
※ 참사람 핵심역량 : ①소통·협력역량, ②창의융합역량, ③도전성취역량, ④글로벌역량, ⑤디지털역량, ⑥자비실천역량
- 4영역(예술·문화) ※원격교과목 : 100% 온라인 동영상 강의
학기 | No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이론 | 실습 | 참사람 핵심역량 |
원격 여부 |
비고 | |
---|---|---|---|---|---|---|---|---|---|---|
제1역량 | 관련역량 | |||||||||
1 | 1 | LAC404 | 디자인의이해와활용 | 3 | 3 | 0 | ② | ① | ||
2 | LAC407 | 인도문화의향기 | 3 | 3 | 0 | ④ | ② | |||
3 | LAC410 | 세계문화유산의이해 | 3 | 3 | 0 | ④ | ② | |||
4 | LAC413 | 드라마와문화 | 3 | 3 | 0 | ① | ⑥ | |||
5 | LAC415 | 비판적사고로이해하는인간과문화 | 3 | 3 | 0 | ② | ③ | |||
6 | LAC418 | 설화와문화관광스토리텔링 | 3 | 3 | 0 | ③ | ④ | |||
7 | LAC421 | 관광과여가 | 3 | 3 | 0 | ③ | ④ | |||
8 | LAC429 | 인문과통상으로읽는경주의과거현재,그리고미래 | 3 | 3 | 0 | ② | ||||
9 | LAC430 | 감성미학의불교예술세계 | 3 | 3 | 0 | ② | ① | |||
10 | LAC436 | 명저를통한젠더문화의현대적이해 | 3 | 3 | 0 | ⑥ | ① | |||
11 | LAC437 | SF영화,인공지능과메타버스 | 3 | 3 | 0 | ② | ③ | |||
12 | LAC438 | 이야기가있는중국 | 3 | 3 | 0 | ④ | ||||
13 | LAC440 | 세계음식문화의이해 | 3 | 3 | 0 | ④ | ||||
14 | LAC441 | 케이팝의말과글 | 3 | 3 | 0 | ① | ④ | |||
2 | 15 | LAC408 | 현대세계불교의역사와문화 | 3 | 3 | 0 | ④ | ① | ||
16 | LAC414 | 지역문화콘텐츠와글쓰기 | 3 | 3 | 0 | ① | ||||
17 | LAC417 | 현대일본의사회와문화 | 3 | 3 | 0 | ④ | ② | |||
18 | LAC419 | 한국어와다문화복지 | 3 | 3 | 0 | ④ | ① | |||
19 | LAC420 | 스토리가담긴노르딕워킹 | 3 | 3 | 0 | ③ | ① | |||
20 | LAC431 | 글로벌공연예술과융합창작 | 3 | 3 | 0 | ② | ④ | |||
21 | LAC432 | B급문화와비주류 | 3 | 3 | 0 | ④ | ① | |||
22 | LAC434 | 애니메이션의교양 | 3 | 3 | 0 | ② | ① | |||
23 | LAC439 | 한국가무악감상 | 3 | 3 | 0 | ② | ① | |||
24 | LAC433 | 세계도시의예술과문화 | 3 | 3 | 0 | ④ | 원격 | |||
25 | LAC442 | 뉴미디어콘텐츠유니버스 | 3 | 3 | 0 | ④ | ⑤ | |||
26 | LAC444 | 지역문화와디자인 | 3 | 3 | 0 | ④ | 신규 | |||
27 | LAC445 | 케이푸드의맛과멋 | 3 | 3 | 0 | ④ | ① | 신규 | ||
28 | LAC446 | 미술로배우는인간의감성과심리 | 3 | 3 | 0 | ① | ② | 신규 | ||
1,2 | 29 | LAC435 | 영상문화콘텐츠이해 | 3 | 3 | 0 | ② | ⑤ | 원격 | |
30 | LAC443 | AI음악산업과역사 | 3 | 3 | 0 | ② | ⑤ | 원격 | ||
31 | LAC427 | 포스트네트워크시대텔리비전드라마 | 3 | 3 | 0 | ④ | 원격 (신규) |
※ 참사람 핵심역량 : ①소통·협력역량, ②창의융합역량, ③도전성취역량, ④글로벌역량, ⑤디지털역량, ⑥자비실천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