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미타칼리지

동국대학교교양융합교육원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참사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부속교육기관

자기계발과 미래설계2

자기계발2-1.png

강의개요

본 교과목은 대학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신입생에게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자기계발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이 주목적이다.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고 생존하기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능력, 창의적 사고능력, 의사소통기술, 협력과 리더십을 충분히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직접 문제를 탐색하고, 해결안을 도출하며 문제해결을 연습한다. 이를 통해 신입생은 지속적인 자기계발의 방향과 향후 자신이 갖추어야할 능력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교과 수업과 함께 학사지도면담을 진행하여 자기계발을 위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미래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기회를 갖는다.

강의목표

갓 대학에 입학한 신입생들을 위해 “자기계발과 미래설계2”는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가진다.
  • 01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 02미래 성장을 위한 역량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 03대학생으로서 비판적,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다.
  • 04대학생으로서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리더십을 가질 수 있다.
  • 05적극적으로 문제해결을 위해 사고하고 해결할 수 있다.

교재

본 교과목은 팀 프로젝트 보고서를 과제로 제출하게 된다. 팀 프로젝트는 현실속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한다. 수업시간에 진행되는 다양한 학습활동과 수업 내용을 종합하여 팀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신입생들은 문제해결을 위한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를 실천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팀원 간의 협력을 통해 강의내용을 현실에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과제

개인과제 및 팀별과제를 통해 창의적인 프레젠테이션 방법과 진로탐색에 대한 내용을 과제로 수행하고 향후 건설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초석이 될 것이다.

주요 강의 내용

  • 문제 인식과 발견
  • 비판적 사고(1C, Critical Thinking)
  • 창의적 사고(2C, Creative Thinking)
  • 문제 해결안의 도출
  • 문제의 관점과 공유
  • 의사소통기술(3C, Communication)
  • 협력과 리더십(4C, Collaboration and Leadership)
  • 팀 프로젝트(문제해결)의 발표와 공유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