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미타칼리지

동국대학교파라미타칼리지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참사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양학부대학

관련 Q&A

  • 교수님과 면담을 더 하고 싶어요!

    경우에 따라서는 교수님과 면담을 더 하고 싶은 경우도 있습니다. 1번의 면담만으로 궁금한 점이나 고민이 해소되지 않았거나 이전과 다른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서 만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2차, 3차 면담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경우 교수님과 개인적으로 연락을 하거나, 수업시간에 만나 시간 약속을 정해야합니다. 추가적인 면담이라도 기본적으로 면담 시간을 정하고 진행하는 과정은 같습니다.


    만약 2차, 3차 면담을 하고 싶은데 약속 시간이나 일정이 여의치 않다면 이메일이나 전화 상담을 하는 것도 대안적인 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면담은 반드시 만나서 1:1로 하는 것이 원칙이나 필수적인 1회의 면담을 이미 한 상태에서 추가적인 면담이 필요한 경우라면 이메일과 같은 온라인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아무 때나 가면 되나요?

    안타깝게도 교수님들이 항상 면담실에 앉아서 학생들을 기다리지는 못합니다. 따라서 교수님과 사전에 약속한 시간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학사지도면담은 한 학기에 한 교수님이 250명 가량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모두 진행하기 때문에 약속시간을 잘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교수님들이 평소 수업이나 세미나, 학교 회의 등으로 자리를 비우는 경우가 많기는 하지만 학사지도교수님들은 학생들과의 면담으로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편입니다. 수업시간 혹은 교수님과의 연락을 정한 시간 약속은 꼭 지켜주길 바랍니다.

  • 면담은 어디서 해요?

    학생들과의 면담을 위해 파라미타칼리지에서는 ‘학사지도면담실 (마음나눔면담실) 1, 2’를 별도로 마련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교수님만의 공간이라고 느껴지는 개인연구실보다는 공적인 자리를 활용함으로써 보다 마음 편하게 방문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음나눔면담실은 원효관 2층에 있습니다.

  • 학사지도 면담은 필수인가요?

    면담은 필수입니다. 현재 학사지도면담은 ‘동국인의 자기계발’ 교과 수업과 연계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업에서 정상적인 학점을 부여받기 위한 조건 중의 하나가 면담 참여입니다. 어떤 학생들은 면담을 하기 전에 다소 부정적인 시각을 갖기도 하지만 면담을 하고 나면 대부분은 만족스러워합니다. 꼭 해야 한다는 강제성을 가지고는 있지만 여러분에게 부담을 주거나 피해를 입히지는 않으므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학사지도면담에서 어떤 이야기를 하죠?

    학사지도면담에서는 다양한 이야기를 합니다. 학생 개개인이 모두 다른 이야기와 환경, 고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1:1의 개인 맞춤형 면담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일반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이야기들이 많이 이루어집니다.


    첫째, 학사제도 안내

    학교를 다니면서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이나 여러 학생지원제도, 혜택과 갖춰야 할 조건을 알려줍니다. 모든 학생이 다니는 대학교인데, 이왕이면 더 많은 혜택을 받으면서 다닌다면 더 좋지 않겠어요? 또 장학금이 학교에서 제공하는 혜택의 전부가 아닙니다. 자세히 알아보면 정말 멋진 학교의 제도가 많아요.


    둘째, 공부 관련 조언

    대학교에 입학하면 공부방법도 다소 달라져야하고 발표수업이나 리포트 작성도 많아집니다. 어떻게 대학공부를 잘 할 수 있는지 교수님과 면담하면서 여쭈어 보는 것이 어떨까요?


    셋째, 생활 관련 조언

    많은 학생들이 대학에 입학한 후, 시간 관리를 잘 못하거나 목표를 정하지 못해 방황합니다. 또 어떤 사람은 친구·선배들과 대인관계로 어려움을 겪기도 하지요. 혹시 이런 어려움이 있어나 고민이 있다면 교수님께 솔직하게 이야기를 하고 조언을 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학사지도교수는 여러분의 전공 학과에 소속된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분의 개인적 고민이 친구들이나 전공 교수님께 알려지지도 않습니다.


    넷째, 진로 관련 안내

    학사지도교수님들은 신입생들을 위한 수업 이외에도 각자 자신의 전공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 전공 분야의 전문가인 셈입니다. 여러분이 교수님의 전공 진로 관련한 질문을 할 수도 있고, 꼭 그렇지 않더라도 진로를 찾기 위한 방법과 진로를 결정하기 위해 필요한 고민들을 함께 나눌 수 있습니다.

1